'2018/05'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8.05.25 노령연금 수급자격

노령연금 수급자격



지금의 직장인들의 경우에는 노후 생활에 대비하여 매달 국민연금을 납부하고 있으며, 추가로 각자 저축을 통해서 은퇴후 삶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개념이 없던 70~80년대에 경제적 활동을 하신분들은 미처 대비를 하지 못해 어렵게 생활을 이어나가고 있는데요.



이렇게 자신의 노후 생활을 미처 대비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서 국가에서는 기초 생활이 가능한 지원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노인기초연금 자격 및 금액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기초연금이란 앞서 말했듯이 노후 생활에 대한 사회적 기반이 미처 마련되기전에 경제활동을 하신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며, 현재의 소득 및 재산을 기준으로 하여 자격에 부합되는지 심사후 일정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기초연금 자격은 만 65세 이상을 대상으로하며 가구별 소득인정액(재산, 소득)이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받으 실 수 있답니다. 


그럼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볼께요.




2017년도 기준 소득인정액은 단독가구의 경우에는 119만원, 부부가구는 19만4천원으로 2018년의 기준은 조금 더 상향되리라 생각됩니다.



자격조건에 부합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는 보건복지부 기초연금 사이트에 접속하여 자가진단 툴을 활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로 접속하면 기초연금 자가진단, 소득인정액 모의계산을 통해서 자격 조건에 해당되는지 자신은 어느정도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지 체크해볼 수 있답니다.



기준이 되는 지원금은 206,050원이며, 기준연금액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노인기초연금 자격 및 산정 금액을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꼼꼼히 체크해보시기 바라며, 온라인으로도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답니다.


Posted by Free Bird